도서출판CPS

[권별관점설교]요한복음: 복음설교

판매가격 28,000원 -> 25,200원 (10%할인)
저자명 최식
출판사 도서출판CPS
페이지수 324
발행일 2016-01-10
도서소개

이 책에 수록된 설교들은 CPS 설교학교의 요한복음 세미나에서 함께 나누었던 내용을 관점설교를 공부하지 않은 분들도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요약을 했습니다.
이 책은 요한복음의 신학적인 부분을 앞세우지 않았습니다. 신학은 설교자의 자격이지 설교의 목적은 아닙니다. 설교자는 목회중심의 설교를 해야 합니다. 청중들이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의 목적을 발견하고 그 목적대로 살아가도록 적용하는 것이 목회설교입니다. 요한복음 관점설교를 통하여 목회설교가 이루지기를 소망합니다.

 

추천사

이수영 박사 Evangelia University


세대를 회복시키는 말씀의 능력을 소망하며…

“현대인들은 바쁘다. 일도 많지만, 여가시간에도 바쁘다. 자신만의 시간이 주어질 때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꺼내어 들고 무언가를 찾거나 보거나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이 되어버렸다. 미국의 IT 미래학자 니콜라스 카(Nicholas Carr)가 쓴 책 제목처럼,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소셜 미디어와 게임, 인터넷에 시간을 쏟는 현대인들은 점차‘생각하지 않는 사람들’로 변해가고 있다. 기다림을 참지 못하고, 산만하며, 사색하거나 깊이 묵상하는 시간의 가치를 잊어버린 세대 속에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현대를 살고 있는 크리스챤들도 바쁘다. 인터넷에서 너무나 쉽게 설교들을 들을 수 있고 우리의 신앙생활을 편리한 길로 인도하는 매체들도 손쉽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교회와 기독교에 대한 세상의 비판은 강해지는 반면, 상대적으로 세상을 향한 교회의 영향력은 약해지는 현실이다. 포사이스(P. T. Forsyth)는 그의 저서 『긍정적인 설교와 현대지성』(Positive Preaching and Modern Mind)에서,“설교가 강할 때 교회는 강했으며, 설교가 약할 때 교회가 약해졌다.”라고 역설한 바 있다. 현대인들에게 맞춤형 말씀을 제공하기보다, 말씀 중심으로 현대인들을 돌이켜서, 생각하지 않는 세대를 생각할 수 있는 세대로, 산만 하고 참을성 없는 세대를 기다림과 묵상 속에서, 참 진리를 갈망하는 세대로 회복시키는 능력있는 설교가 요청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이런 시대 속에, 최 식 목사님 (복음대, 실천신학 교수)의 “요한복음”은, 무덥고 갈증 나는 가뭄의 시기에 시원하게 가슴을 적시는 단비와 같은 설교들을 담고 있다. 성경의 본문을 깊이 묵상하고 기도 가운데 씨름한 흔적들이, 예화 중심의 다른 설교들과 차별성 있는, 관점설교의구조로 제시되고 있다.

먼저, 최 식 목사님의 관점설교 연구는 본문을 관통하는 하나의 핵심적인 단어나 문구에 집중하도록 이끈다. 산만하고 참을성 없는 현대를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장황한 지식이나 설명이 아니라, 하나의 뚜렷한 시선을 제공함으로써, 본문의 말씀에 차분히 집중할 수 있도록, 명쾌하게 제시된 본문의 핵심적 아이디어를 통해 본문을 깊이 들여다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독자들은 마치 본문 속에 숨겨진 비밀의 정원으로 들어가는 열쇠를 들고, 그 문을 살며시 열어보는 흥분과 즐거움을 누리게 될 것이다.

두 번째, 이 뚜렷한 한 관점을 따라가면서, 이 책은 깊은 사고로 이끄는 여러 질문들을 던진다. 이는 수동적으로 듣는 것에만 익숙해진 한국의 성도들에게 매우 신선한 경험이 될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왜 그러셨을까?”,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났던 것일까?”등의 질문을 통하여, 독자들은 능동적인 사고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말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인도될 것이다

세 번째, 이 책은 그 질문들에 대하여 오직 하나님 중심, 그리스도 중심으로 해석된 말씀을 통해 해답으로 이끌어 낸다. 이것은 이 책의 핵심적인 강점이다. 세상의 지식이나 감정을 건드리는 예화들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관점에서 제공되는 본문의 해석을 통하여,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깊은 갈증들이 해갈되는 시원한 생명수와 같은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네 번째, 삶과 연결되지 않는 설교는 지식으로 끝나버릴 수 있지만, 최식 목사님의 본문에 대한 이해는 바로 청중의 현실적인 삶 속에 실제적인 적용으로 연계되며, 이는 다시, 말씀을 향한 삶의 결단으로 한 사람 한 사람을 이끌어 낸다. 삶 속에서 역사하시는 말씀을 향한 결단을 통하여, 쉬운 길로 인도하는 크고 넓은 길들을 떠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도하시는 좁은 길, 그러나 생명의 길로 한 걸음 한 걸음 내디딜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바쁘고 산만하며, 생각하지 않는 이 세대를 향하여, 어떻게 말씀을 준비하고 전해야 할지 어려움을 느끼는 신학생들과 목회자들에게, 좋은 예와 의미 있는 도전이 될 것이다. 그리고 설교에서 성경의 본문들이 함축하고 있는 하나님의 관점에 대한 깊은 이해 가운데, 핵심적인 관점을 찾아내고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서와 교재로도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말씀을 사모하는 성도들에게는, 쉽게 읽혀지는 설교들 가운데, 숨겨져 있던 귀한 보배를 발견해 가는 기쁨을 체험하게 하는 책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이 책에는,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선포에 대한 뜨거운 열정이 담겨있다. 말씀을 따라 읽어 내려가면서 여러분의 가슴이, 말씀을 향한 사모와 은혜의 감격으로 뜨거워지는 것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메마른 가슴과 목적 없이 방향 없이 그저 바쁜 이 세대, 인터넷과 미디어가 제공하는 얕은 정보와 쾌락 속에서 시간 죽이기를 하고 있는 이 세대가, 능력 있는 말씀의 선포를 통하여, 삶의 진정한 의미와 목적을 찾고 생명으로 돌아서는 회복의 역사를 소망하는 많은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는 바이다.” 

 

출판사 서평


요한이 바라본 예수님은 다른 제자들이 바라 본 모습과 너무도 다르다.
요한은 예수님이 누구신가를 통하여 어떻게 예수님을 만날 것인가를 말하고 있다.
요한 복음은 복음 중의 복음이다!

자신의 목숨을 버릴 만큼 양들을 사랑하시는 예수님의 음성을 들으라!

“오직” 이란 말은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66권의 성경을 이르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주신 신구약 성경 66권만이 “오직” 하나님께서 기록하게 하여 주신 유일한 진리, 성경임을 밝히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록하게 하신 “오직 이것은” 이 책에 담겨진 내용과 기록 목적입니다.

첫째,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과
둘째,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과
셋째,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려 하심과
넷째, 그 예수 이름을 힘입어 생명, 영생을 얻게 하려함입니다.

 

책 속으로

중요한 것은 그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하셨다는 부분입니다. 이는 그 분도 하나님이시라는 증거입니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을 말씀이라고 합니까?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는 형상, 즉 눈에 보이는 어떤 현상으로도 존재하지 않으시며, 그분은 말씀, 곧 그의 말씀으로 자신이 하나님이심을 스스로 알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말씀이신 하나님께서 자신을 직접 보여주시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은 육을 입고 이 땅에 오셨지만, 예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으로 예수님이 하나님이심을 스스로 밝히셨습니다. -p.24

요한은 예수님 안에 특별한 것이 있다고 합니다. “그 안에 생명이 있으니 사람들의 빛이라”고 합니다.
그 안에 있는 생명이란 어떤 생명을 의미합니까? 이는 현재 우리가 유지하고 있는 목숨이란 뜻입니까? 아니면 또 다른 생명체가 존재한다는 것입니까? 생명에 대한 또 다른 표현이 있습니다. “그 생명이 사람들의 빛”이라 합니다. 이 생명은 빛은 어떤 연관성이 있습니까? -p.44

예수님께서 나를 위하여 어떤 잔을 마셨는지를 믿음으로 받아드렸다면 나도 아버지의 잔을 마셔야 됩니다. 나도 예수님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일이라도 당할 수 있어야 됩니다.

1) 이것은 주님을 따르는 자들의 신앙고백입니다.
아버지의 잔을 마시는 것은 믿음이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마음만으로 마실 수 없습니다. 오직 믿음으로 무장된 자들만이 마실 수 있는 잔입니다. 베드로는 평소 이 잔을 마실 수 있다고 장담을 했습니다. 하지만 믿음이 없는 그는 그 잔을 마시지 못하고 오히려 예수님에게 등을 돌린 적이 있습니다. -p.297

요한은 예수님의 마지막 순간을 다른 제자들과 다르게 담고 있습니다. 바로 “머리를 숙이시고”라는 이 부분입니다. 다른 제자들은 이 부분을 한 사람도 기록한 흔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마치 요한은 이 부분을 강하게 전달하려는 의지가 있는 것처럼 두드러지게 이 부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중략- 이 부분을 통하여 요한이 강조하려는 것은 무엇일까요? -p.318

 

목차

● 프롤로그 6
● 추천의 글 8
● 요한복음 관점 설교를 마치고1, 2 12

1장_생명의 빛 예수님
1. 말씀이신 예수님(1) 23
2. 말씀이신 예수님(2) 27
3. 내 곁에는 누가 있는가? 31
4. 말씀이신 예수님(3) 38
5. 생명의 빛이신 예수님(1) 44
6. 생명의 빛이신 예수님(2) 47
7. 생명의 빛이신 예수님(3) 54
8.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 60
9. 생수이신 예수님 68
10. 요한의 증거(1) 73
11. 요한의 증거 (2) 78
12. 요한의 증거(3) 86

2장_믿는자와 믿지 아니한 자
1. 영접하지 아니한 자(1) 93
2. 영접하지 아니한 자(2) 98
3. 영접하지 아니한 자(3) 104
4. 영접하지 아니한 자(4) 111
5. 영접하지 아니한 자(5) 117
6. 그 이름을 믿는 자(1) 123
7. 그 이름을 믿는 자(2) 129
8. 그 이름을 믿는 자(3) 137
9. 그는 142
10. 위로부터 보내신 이 148
11. 그 이름을 믿는 자(4) 154
12. 그 이름을 믿는 자(5) 161
13. 그 이름을 믿는 자 (6) 167
14. 그 이름을 믿는 자(7) 173
15. 그 이름을 믿는 자(8) 178
16. 그 이름을 믿는 자(9) 184
17. 그 이름을 믿는 자 (10) 191

3장_예수님의 감사
1. 하나님의 유일한 아들(1) 199
2. 하나님의 유일한 아들(2) 204
3. 양의 문이신 예수님 209
4.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 215
5. 예수님의 감사(1) 221
6. 예수님의 감사(2) 229
7. 제자들의 발을 씻기다 235
8. 새 계명 241
9. 내 아버지의 집 245
10. 나를 본 자는 251
11. 내 이름으로 257

4장_이것을 기록함은
1. 보혜사 성령님(1) 265
2. 보혜사 성령님(2) 271
3. 포도나무와 농부 278
4. 하나되게 하소서! 285
5. 아버지께서 주신 잔 292
6.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십니다! 299
7. 이것을 기록함은 305
8. 내 양을 먹이라! 310
9. 다 이루었다! 316

 

 

 

배송안내
  • 주문 마감시간은 14:00으로 재고보유품은 당일출발합니다.
  • 전국배송이 가능하며 도서산간지역은 추가운임이 발생합니다.
  • 배송출발은 월요일~금요일에 가능합니다.
  • 택배사의 사정으로 출고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상품 부피에 따라 추가 택배비가 발생하는 경우 별도로 연락을 드립니다.
    총 무게 15kg/부피(라면박스기준) 2박스 까지 1묶음으로 발송됨.

 

교환/반품/품절안내

반품/교환방법

고객센터 031) 558-1025-6/010-2662-0386으로 전화문의
상담시간: 평일 오전 10시~ 오후 5시 (토, 일, 공휴일 제외)

 

반품/교환가능 기간

변심반품의 경우 수령 후 7일 이내,
상품의 결함 및 문제점 발견 후 30일 이내

 

반품/교환비용

변심 혹은 구매착오로 인한 반품/교환은 반송료 고객 부담

 

반품/교환 불가 사유

소비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손실 또는 훼손된 경우
(단지 확인을 위한 포장 훼손은 제외)

소비자의 사용, 포장 개봉에 의해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복제가 가능한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개별적으로 주문 제작되는 상품의 경우

시간의 경과에 의해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소비자 청약철회 제한 내용에 해당되는 경우

 

상품 품절

공급사(출판사) 재고 사정에 의해 품절/지연될 수 있으며,
품절 시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전화와 문자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소비자 피해보상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

상품의 불량에 의한 교환, A/S, 환불, 품질보증 및 피해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소비자분쟁해결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준하여 처리됨

대금 환불 및 환불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 조건, 절차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함

기관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환불정책